ATL (Above The Line)
대중을 대상으로 매스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ex TV광고
정보의 흐름은 단방향
파블로프의 자극-반응 이론이 근거
대중을 자극하면 반응한다는 논리
관심지표는 빈도수
BTL (Below The Line)
대중이 아닌 이들을 대상으로, 매스미디어가 아닌 다른 매체를 활용한 마케팅
타깃 중심으로 적절한 먼택트 미디어를 찾아 마케팅하는 것
인지-기억 이론이 근거의 틀
기억의 형태에 따라 행동이 달라진다는 논리
광고가 아닌 '경험의 기회'
특별한 기억을 만들어주는 경험을 제공
정보의 흐름은 '나눔과 참여'
관심지표는 관계성과 유대감의 확보
과거 소비자는 대중의 한 일원이었으나 현대에는 자아 추구자이다.
과거에는 방관자였지만 현대에는 참여자이다.
ATL+BTL=TTL
[출처 : https://blog.naver.com/wkmarketing/2210602120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