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L (Above The Line)

대중을 대상으로 매스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ex TV광고

정보의 흐름은 단방향

파블로프의 자극-반응 이론이 근거

대중을 자극하면 반응한다는 논리

관심지표는 빈도수


BTL (Below The Line)

대중이 아닌 이들을 대상으로, 매스미디어가 아닌 다른 매체를 활용한 마케팅

타깃 중심으로 적절한 먼택트 미디어를 찾아 마케팅하는 것

인지-기억 이론이 근거의 틀

기억의 형태에 따라 행동이 달라진다는 논리

광고가 아닌 '경험의 기회'

특별한 기억을 만들어주는 경험을 제공

정보의 흐름은 '나눔과 참여'

관심지표는 관계성과 유대감의 확보


과거 소비자는 대중의 한 일원이었으나 현대에는 자아 추구자이다.

과거에는 방관자였지만 현대에는 참여자이다.


ATL+BTL=TTL


[출처 : https://blog.naver.com/wkmarketing/221060212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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