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마켓

[After Market음성듣기]

요약 판매자가 제품을 판매한 이후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수요에 의해 형성된 시장.

기업들이 제품을 판매한 이후에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수요에 의해 만들어진 시장을 말한다. 중고차, 자동차 부품, 프린터 카트리지 등이 애프터 마켓에서 거래되는 상품들이며, 이와 반대로 신차, 프린터 등의 완제품이 거래되는 시장을 비포 마켓이라고 한다.

대표적인 애프터 마켓은 자동차 시장으로 주유, 부품 및 내장품, 보험, 할부금융, 수리 및 세차, 중고차, 리스 등이 이에 해당한다. KOTRA가 조사한 바에 의하면 미국의 경우 2013년을 기준으로 중고차 판매량이 신차의 약 3배에 이르렀고, 자동차 부품 시장의 규모도 GDP의 2.3%를 차지했다.

애프터 마켓은 신제품 시장인 비포 마켓에 비해 덜 경쟁적이고 정보가 불균등하여 시장의 효율성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A사의 자동차를 구입한 사람이 자동차 장비 및 부품 등에 대해서도 A사의 제품만을 이용해야 한다면, A사의 입장에서는 타 회사와 경쟁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제품의 질을 개선하거나 가격을 인하하려는 노력을 덜 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시장 효율성이 떨어진다.

또, 불경기 시 신제품 판매량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나, 보유한 제품들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애프터 마켓은 비포 마켓에 비해 경기에 덜 민감하게 반응며 오히려 불경기 시 더 활성화되는 특징을 보인다.

[네이버 지식백과] 애프터마켓 [After Market] (두산백과)


'분석 > 리서치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큐레이션  (0) 2018.07.17
ATL VS BTL  (0) 2018.07.16
UI/UX  (0) 2018.07.16
NPS(Net Promotion Score)  (0) 2018.07.16
확증편향, 필터버블, 반향실  (0) 2018.07.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