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레이션

[curation]


다른 사람이 만들어놓은 콘텐츠를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배포하는 일을 뜻하는 말이다. 콘텐츠가 많아 질수록 선별된 양질의 정보에 대한 수요가 커지며 큐레이션은 이런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신규 비즈니스의 기회가 창조적작업(콘텐츠 제작)에서 콘텐츠의 분류 편집 및 유통으로 확대되는 것을 의미한다. 다양한 자료를 자기만의 스타일로 조합해내는 파워블로거,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거대한 집단지성을 형성한 위키피디아, 스마트폰을 통해 주제에 따라 유용한 정보를 모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등이 큐레이션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큐레이션 [curation] (한경 경제용어사전, 한국경제신문/한경닷컴 )



추천이라는 뜻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 맞춤 정보를 제공하는 행위를 말한다.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콘텐츠를 개별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배포하는 것을 말한다. 콘텐츠가 많아질수록 선별된 양질의 정보에 대한 수요가 느는데 큐레이션은 이런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신규 비즈니스로 급부상하고 있다.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자기만의 스타일로 조합해내는 파워블로거,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거대한 집단지성을 형성한 위키피디아, 스마트폰을 통해 주제에 따라 유용한 정보를 모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등이 큐레이션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LF 디자이너를 비롯한 패션전문가들이 신한카드가 보유한 빅데이터를 통해 소비성향에 따라 맞춤 코디한 스타일을 제안한다. 수많은 제품들 중 무엇을 골라야 할지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고객의 선택을 도와주는 큐레이션 서비스다. 신한카드 고객은 LF몰 ‘코드나인 전용관’에서 소비성향에 맞는 스타일을 제안 받는 것은 물론이고 제품 구입 시 특별할인 서비스를 받는다.

[네이버 지식백과] 큐레이션 [Curation] (ICT 시사상식 2015, 2014.12.31,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분석 > 리서치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드혹 조사  (0) 2018.08.20
그로스 해킹  (0) 2018.07.19
ATL VS BTL  (0) 2018.07.16
애프터마켓  (0) 2018.07.16
UI/UX  (0) 2018.07.16

+ Recent posts